개인회생제도란, 총 채무액이 무담보채무의 경우에는 5억원, 담보부채무의 경우에는 10억원 이하인 개인채무자로서 장래 계속적으로 또는 반복하여 수입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자가 3년간(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611조 제5항 단서의 경우 5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의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절차입니다.

대출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8퍼센트는 해당 사실을 각 채권의 상세내역에 공지합니다. 이후 다음 절차에 따라 회수를 시도합니다.

1. 개인회생 신청 단계

채무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한 상황이며, 8퍼센트는 정상적으로 추심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연체금이 상환되면 고객님께 정산하여 지급합니다.

2. 개인회생 금지명령 (추심금지)

채무자가 변제계획안을 작성하는 단계이며, 법적으로 추심이 금지됩니다. 추후 개인회생 절차에 따라 변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개인회생 개시결정

법원에서 몇 년 동안 얼마를 상환할지에 대한 변제계획안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8퍼센트는 개인회생이 고의적 의도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이의 신청에 들어갑니다.

4. 개인회생 변제계획안 인가 결정

변제계획안이 인가되어, 채무자는 변제금 상환을 시작합니다. 개인회생 신청부터 인가되는 기간은 통상 6~12개월 정도 소요되나, 채권에 따라 기간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8퍼센트는 지급받은 변제금을 투자자분들께 정산하거나 이후 채권을 매각하여 투자금의 일부를 회수하는 시도를 합니다.

변제 금액은 채무가 재조정된 후 법원에서 인가하는 변제계획안에 따라 다르며 채무자가 면책 받는 금액, 상환 여부, 비용 충당 등에 따라 투자자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을 찾으셨나요?